서울대공원 고양이파보바이러스(FPV) 감염증 역학조사 결과 알림
- 등록일자2023.08.21
- 조회수2464
‘23.5월 시베리아호랑이에서 발생한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발생 원인 및 전파 경로를 파악하고자 역학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시민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조사에서 질병의 직접적인 감염원이나 전파 경로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추정 원인으로는 고양이파보바이러스(FPV)에 감염된 야생동물(고양이과, 족제비과 등) 또는 그 사체로부터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감염된 야생동물이 바이러스를 배출하고 바람, 사람 또는 매개동물(까마귀, 까치, 쥐 등)에 의해 전파되었을 가능성과 감염되어 폐사한 야생동물 사체와 접촉한 매개동물에 의해 동물사 주변이나 사육장에 유입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서울대공원은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로 고양이과 동물에 대한 백신접종 프로그램 강화, 동물사 소독 및 위생관리 강화, 동물원내 길고양이 백신접종 강화, 맹수사 주변 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광고·스팸, 반복, 욕설·혐오, 비방·음란 표현 등의 댓글은 AI 기반의 자동시스템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광고, 반복, 욕설 · 혐오, 비방 · 음란 표현 등의 댓글은 자동시스템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제공부서서울대공원 운영과
- 담당고객도움터
- 문의
02-500-7335
*수정일 : 2021-03-03